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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율주행 자동차 동향 본문
자율주행 자동차
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, 주행 상황을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스스로 주어진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자동차
미국자동차공학회는 자율주행 단계를 총 0~5레벨로 구분
0레벨: 비자동화
1레벨: 운전자 지원(보조) 단계 수준(크루즈 컨트롤, 긴급 제동장치 등)
2레벨: 부분 자동화(정해진 구간에서 차선과 간격 유지,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)
3레벨: 시스템이 개입을 요구할 때만 운전자가 운전하는 조건부 자동화(자동차로 변경 등)
4레벨: 특수상황을 제외하면 대부분 자동차가 운전하는 고도 자동화
5레벨은 완전 자동화
원리: ‘인지-판단-제어’의 3단계
인지는 센서나 카메라를 통해 환경을 인식하는 것
판단은 인지한 상황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행전략을 판단하는 것
제어는 실질적으로 차량을 제어(ex. 속도조절, 방향제어 등)하는 것
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통신 기술
V2X(Vehicle to Everything)
차량이 유•무선 통신망을 이용해 주변 차량 혹은 도로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기술
V2V(Vehicle to Vehicle)
차량 대 차량 통신. 앞에서 사고가 났다면 이를 뒤에 오는 차량에게 전달해 연쇄 추돌을 방지할 수 있
V2I(Vehicle-to-Infrastructure)
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통신 기술
차량에 설치된 단말기와 도로 노변 기지국 간 통신으로 차량의 주행 정보를 중앙 서버로 전달한 뒤, 이를 분석해 교통 및 도로상황을 차량에게 알리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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